본문 바로가기
1

4차 산업혁명 살아남는 유망 전문 직업인

by #!-- 2020. 3. 18.

변화가 심한 사회에 살고 있는 현대인은 직업의 개수도 엄청나게 많지요.

예전에는 아버지의 일을 그대로 이어 받아도 먹고 사는데 지장이 없었는데 사회가 변했어요.

한 해 한 해 생겨나고 없어지는 직업이 많아졌습니다.

취업은 한 사람에게 있어서 큰 사건 중에 하나인데 우리는 어떤 신직업군을 선택하는 게 현명할까요.



어느새 1,2,3차를 지나서 네번째 변혁을 거치고 있네요.

4차 산업혁명 말은 많이 들었는데 뭐가 다른지 정확하게 잡히지 않네요.

일자리는 알아보기 전에 정의가 무언지 알아봐야 겠죠.



처음 이 용어가 사용된 것은 2016년 1월이예요. 4년 지났네요. 세계경제포럼에서 다보스가 쓰면서 이슈가 되었어요. 산업 자동화가 심화되었어요. 미디어를 보니 자동화된 공장은 모든 일을 로봇이 하고 유지 인력은 몇 명만 필요하다고 합니다. 사람 없이 일을 해내야 하니 기계가 똑똑해져야 겠죠. 바로 인공지능 (AI) 의 발달을 의미해요.  대표적인 상품이 자율주행차이죠. 자동차 회사들이 그렇게 목숨걸고 자율주행 개발하는 것도 다 이런 이유예요. 의사나 변호사같은 전문직도 대체 가능하고 이세돌을 이기는 인공지능의 끝은 어디까지인지 알 길이 없네요.



대체될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은 단순 운전직, 서비스, 판매직, 제조, 건설직이예요.

대체 불가능으로 꼽히는 것은 예술, 교육, 건강, 컴퓨터 프로그래밍, 금융, 사업, 게임 등 개발입니다. 

세계적으로 700만 개의 일이 없어진다고 하는데 어디까지나 통계예요. 확정은 아직 아닙니다. 시간이 있어요.



그럼 세부 직업을 알아볼까요. 


◈ 화가나 예술가


창작 행위는 아무래도 사람이 해야겠죠. 로봇팔이 그림을 똑같이 따라 그릴 수는 있지만 거기에 가치를 매기기는 어려울 거예요.


◈ 작가 등


이것도 위의 것과 비슷한 창조적인 일이예요. 신문 기자 중에는 간혹 로봇이 작성한 글도 있어요. 간단하고 신기하긴 하지만 아직은 완전 대체는 불가능하지요.


◈ 사진작가


모델과 호흡을 맞춰 가면서 하는 일이예요.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도 충족하는 복잡 다단한 작업은 대체 불가하겠죠.


◈ 작곡가, 지휘자


음악으로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는 일이예요. 소리의 마술사같이 어떻게 만들어 내는지 신기한데 기계가 따라올 수 있을까요.


◈ 만화가


첫번째 화가랑 맥이 이어지는 직업이네요.


◈가수, 성악사


천상의 목소리가 기계음에서 나오긴 힘들겠죠.


◈ 메이크업 아티스트


 미세하고 유행을 선도하는 일이예요.


◈ 예체능 강사





4차 산업혁명에 길게 갈 수 있는 일을 찾아보았어요. 직업이라는 게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나누고 작업해야 하는 일로 인생을 전반적으로 좌우하는 일이예요. 선택은 신중해야겠어요. 자신의 적성에 맞는 좋은 직종을 찾았으면 좋겠어요. 필요하다면 전문가와 상담 등을 신청하는 것도 좋겠어요. 일이 좋으면 생활이 편하고 그러면 행복해질테니까요. 우리 모두 다같이 행복한 삶을 영위해요.





'1'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럭셔리한 집을 이고 다니는 사람들!  (0) 2020.03.25
수퍼카 그 처음의 이야기!  (0) 2020.03.23
차를 좋아해 그것이 일로 되는 이야기  (0) 2020.03.17
계백 관창  (0) 2019.04.30
백결선생 / 의자왕  (0) 2019.04.22

댓글